본문 바로가기

트렌드

트렌드코리아 2021_COWBOY HERO

오늘 저녁 7시에에 있었던 김난도 교수의 트렌드 2021 키워드 발표회 유튜브 라이브, 

퇴근길에 가볍게 듣고 있었는데, 고민해볼 트렌드들이 있어서 급하게 메모한 김에 리뷰한다.

 

21년의 트렌드 : COWBOY HERO

(날뛰는 소를 마침내 길들이는 능숙한 카우보이처럼 코로나19를 잘 길들이는 작은 영웅들의 활약을 기다린다는 취지)

 

1. Coming of ‘V-nomics’ : 브이노믹스 (바이러스 경제의 시대)

바이러스가 바꿔놓은, 그리고 바꾸게될 경제

국내경기는 전반적으로 K자형 양극화를 그릴 것으로 예상

코로나19시대에 공동체 의식과 관용, 정부 역할의 균형감각, 조직의 변화 대응역량 등이 중요

 

2. Omni-layered Homes 레이어드홈

집에 머무는 시간이 증가하면서 집의 역할이 다양해짐

기본적인 집의 개념에 2nd layer가 더해짐 (오피스, 학교, 피트니스 센터, 콘서트장 등등)

요즘은 고객이 자기 니즈에 맞는 공간으로 만들 수 있는 알파룸이 인기가 있으며, 인테리어, 집 정리 관련 콘텐츠가 인기

 

3. We are the Money-friendly Generation 자본주의 키즈

MZ세대는 광고에 대한 거부감이 없음. 최근 유튜브 뒷광고가 문제됐던건 광고를 했다는게 아니라 속였기 때문이며,

광고를 통해 돈을 버는걸 터부시하지 않고 유튜브 콘텐츠에 광고를 붙이는 건 당연한 경제활동이라고 인식

그래서 광고 없는 영상을 혜자로운 영상이라고 칭송하거나 광고를 붙이라는 댓글을 달기도 함

 

4. Best We Pivot 거침없이 피봇팅

피봇팅은 스타트업 용어로 비즈니스 모델을 변경하는 것을 말하는데, 최근엔 기존 기업도 경영 환경 변화트렌드에 대응하기 위해 피봇팅이 필요함

[피봇팅 유형 4가지]

핵심 역량을 기반으로 피봇팅

   예) 요즘 PC방의 핵심 경쟁력은 음식 (PC방마다 잘하는 메뉴가 있음), 코로나로 PC방 운영이 어렵자,

        음식 배달하는 PC방 등장

② 기업이 보유한 하드웨어 자산을 기반으로 피봇팅

   예) 여객기를 화물기로 변경, 비즈니스 호텔이 재택근무용 패키지 출시

③ 보유고객을 기반으로 피봇팅 (타겟 피봇팅)

   예) VIP 전문 해외골프 여행사 (마스터즈 골프가 열리는 골프장 투어상품)가 해외여행이 불가하자 부유층 대상의

       국내 골프여행 프로그램을 만듦 (Door to door riding 서비스에 숙박, 라운딩을 포함한 고급 패키지)

④ Sales Pivoting 기존에 판매하지 않던 상품을 판매하거나, 새로운 판로를 개척하는 것

   예) 호텔에서 어메니티나 침구를 판매, 비행기 일등석에서 무료로 나눠주는 물품을 판매

 

5. On This Rollercoaster Life 롤코라이프

롤러코스터 라이프 특징: 줄서고/변주를 즐기고/끝이 있음

사람들이 많이 몰리는 것에 쏠리고 (OO챌린지),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마음껏 즐긴 후에, 흥미를 잃으면 미련없이 끝내고 다른 걸 찾아나섬

) 깡 신드롬

깡 영상은 위트있는 댓글 때문이 인기를 끔. 댓을 보기위해 영상을 보고 또 댓글을 달면서 그 자체가 콘텐츠가 되면서 이슈가 되다가 공중파 뉴스에서 깡 신드롬을 소개하자 그날을 '깡 죽음의 날'로 선포.

 

이런 트렌드 고려 시, 메가히트 보다는 그떄그때 짧은 생명을 가진 상품으로 대응하는 것이 중요

전통이 오래된 상품이라도 가볍게 변주하여 순간적으로 대응하는 마케팅 필요 (일명, 쇼케팅 짧게 가는 마케팅)

예) 농심의 Rta라면 : 영국에서 너구리 라면을 Rta라면(거꾸로 놓고 읽으면 너구리라는 글씨가 Rta처럼 보임)으로

     부른다는 것이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알려지고 이슈가 되자, 농심에서 한정판 '앵그리 Rta'라면 출시 

) CU에서 8월에 진행한 단군신화 상품이벤트

호랑이라떼, 다진마늘, 곰표팝콘, 쑥떡쑥떡바로 구성된 서로 어울리지 않는듯한 패키지를 만들어 의식의 흐름대로 만든패키지라고 홍보

일반적으로 이벤트를 2~3개월 진행하는 것과 달리 딱2주간만 진행했으며, 이벤트 기간동안 패키지에 속한 상품들의 판매가 10~45% 증가

 

6. Your Daily Sporty Life #오하운, 오늘 하루 운동

운동 경험의 확장 수평(새로운 운동 시작) / 수직(하던 운동을 깊이있게

과거 스포츠는 남과의 대결 관점이 컸다면 요즘은 '어제보다 나은 나'를 위해 (업글 인간)

수평 확장의 예) 등산/골프 : 과거는 중년층/소수의 스포츠였으나 요즘은 젊은층 중심으로 등산/골프인구 확대

수직 확장의 예) 필라테스/요가 : 기존에 하던 운동이었으나 수영장에서 하는 플로팅 요가처럼 방법이 다양해짐

 

7. Heading to the Resell Market  N차 신상

중고거래 활성화 이유

- 중고거래를 절약이 아닌 쿨한 행동, 재테크의 일환 (구매후 리셀)으로 인식

- 또한 일종의 재밌는 놀이처럼 즐김

- 최근의 중고거래 트렌드는 취향/생활수준이 비슷한 사람들이 사는 동네, 아파트 등 근거리 매매 선호

  (: 당근마켓의 성공이유 – ‘당근은 당신의 근처의 준말, 반경 6km? 이내 거래 중심으로 운영

또한 중고거래가 활성화 되면서 패러다임 확대 라이프스타일 플랫폼으로 발전 중

 

8. Everyone Matters the ‘CX Universe’ – CX (Customer Experience) 유니버스

비즈니스에서 효율 보다 고객경험이 중요 (고객에게 어떤 경험을 제공해 줄 수 있는가)

이를 위해, 고객 관찰, 인터뷰 등을 통해 고객의 pain point를 찾아낸 후 여러가지 데이터와  방법론을 동원하고 새로운 접점을 추가하여 새로운/개선된 고객 경험을 창출해야 함

스타벅스의 CX는 타업체가 쉽게 따라하기 어려움

 

9. Real Me : Searching for My Own Label 레이블링 게임 (2020년 트렌드였던 멀티페르소나와 유사)

MBTI, 꼰대테스트 등 나를 설명해주는 게임이 유행하는 이유

- 현대인의 정체성은 다원적, 이로 인해 나를 하나로 정의하기 어려움 (다양한 부캐의 등장)

- 가치의 다원화 : 예전에는 커서 훌륭한 사람이 되라라는 것의 의미가 좋은 대학가서 좋은 직업 (의사/판사/교수 등)을갖는다는 것을 의미했지만 지금은 여러가지로 해석 가능

- 자기 정체성 형성에 남의 시선이 중요 (타자의 시선으로 자기정체성 구성)

  코로나로 인해 나를 정의해줄 타자를 만나기 어려워지면서 스스로에 대해 성찰하게 되는데 쉽지 않음.

  따라서, 나를 쉽게 설명해 줄 수 있는 진단 테스트에 열광하며 이는 소비행태에도 반영됨

) 카드고릴라 : MBTI 테스트 결과에 따라 카드 추천

 

10. ‘Ontact’: ‘Untact’, with a Human Touch

Untact의 시대지만 여전히 MOT(Moment of Truth)는 사람이 만듦

최근 화두인 DT (Digital Transformation)는 인간의 역할을 축소하는게 아니라 더 중요한 일에 인간의 손길을 더하는 것

) 넷플릭스는 영화마다 붙어있는 태그를 기반으로 콘텐츠 추천 알고리즘을 만드는데, 이 태그는 사람이 전담 

로봇이 바리스타를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바리스타가 다양한 신메뉴를 만들거나 고객과의 교감에 더 많은 시간을 쓸 수 있도록 해줌

 

마음에 박힌  클로징 멘트

"이런 불확실한 위기상황 속에서도 내가 무엇을 할 수 있는지는 내 자신이 컨트롤 할 수 있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