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쉽게 읽는 금융

신용등급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대출상품 소개_보험계약대출

알아두면 쓸데있는 유용한 대출상품을 소개하겠다.

물론, 계획적인 지출관리를 통해 주택마련처럼 목돈이 들어가는 일을 제외하고는 신용대출이나 마이너스 통장을 갖는 것을 권하진 않는다. 그러나 사람일을 모르듯이..급하게 몇십만원 혹은 몇백만원이 돈이 필요할때가 있다.

특히나 요즘,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침체로 직간접적으로 타격을 입는 업종이 많고 이로인해 무급휴가를 시행하는 회사의 소식이 뉴스를 통해 종종 들려온다.

모아둔 돈이 있는 경우는 상관없지만 매달 빠듯하게 생활하던 사람에게 무급휴가는 실직만큼 막막하다. 대출을 받아볼까 생각해보지만 전세대출이나 주택담보대출, 신용대출 등을 이미 받은 사람이면 추가대출을 받기가 쉽지 않고 그렇다고 신용카드 현금서비스를 받자니 이자도 비싸고 신용등급에 영향을 받을까도 우려된다.

 

이럴 때, 고려해 볼만한 대출상품이 바로 보험계약대출, 일명 약관대출이다.

물론 이것은 내가 가입한 보험이 있을 때 가능하며, 가입한 보험상품이나 납입기간에 따라 대출가능 금액도 다르다.

보험계약대출은 고객이 가입한 장기보험의 해지환급금 범위 내에서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제도인데, 신용조회와 서류접수, 심사과정이 없어서 빠르고, 24시간 PC나 모바일로 대출 신청이 가능하다. 또한 중도상환수수료가 없어서 언제든 돈이 마련되면 갚을 수 있다. 대출금리는 보험사마다 다르고 또 가입한 보험계약별로 다르지만 대략 4~10% 사이이고 대출기간은 보험계약 만기일까지다.

 

보험계약대출은 신청과 상환이 편리하다는 장점도 있지만 무엇보다 매력적인 것은 신용등급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래서 보험계약대출을 안 받은 사람은 있어도 한번 받은 사람은 없다는 우스갯 소리도 있다.

물론 대출을 자주 받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지만 예상치 못한 일이 발생하여 급히 돈이 필요할 때 유용하게 기댈 수 있는 서비스라고 생각한다.

반응형